C
L
O
S
E

O
P
E
N

프라이팬 재질 탐구 2탄 - 클래드(Clad) > TIP | 자코라 (JAKOLA)

유용한 Tip!

프라이팬 재질 탐구 2탄 - 클래드(Clad)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3-30 17:08 조회262회 댓글0건

본문

        

클래드(Clad)란?
두 가지 이상의 금속을 고난이도 접합기술을 이용하여 결합한 신소재로 사용된 금속 각각의 장점들을 취하고 서로의 단점을 구조를 통해 보완하는 재질이다.
주방용 조리기구에 쓰이는 금속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구리는 열전도율이 뛰어나지만 쉽게 산화되고, 알루미늄은 가볍고 가공성이 좋지만 강도가 약하고, 철은 얇게 가공이 안되어 무겁고 관리가 어려우며, 스테인리스는 강하고 내구성이 좋지만 열전도가 느리다'는 장단점이 있다. (자세한 내용: 구매가이드 - Part2. 프라이팬의 재질 참조)
이러한 각각의 금속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필요한 장점들을 한제품이 모두 가지도록 하기위해 쓰이는 재질이 클래드이다.

클래드 조리기구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무결점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클래드 재질이며 실제로 많은 제품에 클래드 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 외관은 스테인리스 제품으로 보이지만 클래드 기술로 만들어진 재질을 사용한 제품이다.
우리가 조리기구 구매할 때 쉽게 볼수 있는 3~7중 냄비, 프라이팬 등 바닥이나 몸체를 다중구조로 만든 제품은 모두 클래드 제품으로 봐도 무방하다. 단, 스테인리스 제품 중 일부는 성질이 다른 스테인리스의 결합으로 구성된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다중 결합이라도 스테인리스 재질만을 사용하여, 클래드의 접합기술이 사용됐지만 클래드 재질의 제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3편 '스테인리스'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
클래드 재질을 사용한 조리기구는 사용된 재질의 종류와 다중구조에 따라 품질, 가격 등이 다양하며 단일 재질들의 단점들을 제거한 만능형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위 그림과 같이 스테인리스+알루미늄+스테인리스가 가장 보편적으로 볼수 있는 클래드 재질이며 외부 접촉면은 얇은 스테인리스로 내부 중심은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내구성과 부식, 충격 등에 강하고 알루미늄을 통한 열 전도율은 높인 제품이다. 실제 같은 크기의 스테인리스 제품보다 8배 빠른 열전도율을 가지게 된다. 또한 스테인리스 부분을 얇게 했기 때문에 외형은 일반 스테인리스 제품처럼 단단하고 광택을 가지지만 무게는 보다 가벼워 사용자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장점도 있다.
이와 같이 사용된 금속 접합 순서에 따라 취하는 장점들을 다르게 할 수 있으며, 고가 제품의 경우 내부에 구리 재질을 사용하여 조리기구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열전도율을 극대화 하기도 한다. 따라서 클래드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사용된 재질 구성, 다중구조 등을 잘 따져보고 사용자 본인의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클래드 제품 브랜드
대표적인 브랜드로 미국 제품으로 미주와 유럽에서 최근 인기있는 'All-Clad' 라는 브랜드가 있다. 해당 브랜드는 클래드를 합성한 브랜드명을 사용하며 거의 모든 제품이 클래드 재질로 만들어 졌다. 또한 구성이나 품질에 비해 기존 브랜드 보다 비교적 낮은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국내에는 클래드 제품 시장이 작고 독일 스테인리스 브랜드의 고가 시장 점유로 아직 정식 런칭되지 않은 브랜드이다.
최근 일부 클래드라는 단어를 조합한 브랜드들이 국내에 수입, 판매되고 있으나 상품 다양성, 전문성 등에서 아직은 시장 형성에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하지만 유럽 제품을 시작으로 구리 제품 등 고가, 고품질 상품들이 수입되어 조리기구 시장이 소비자들의 요리 트렌드 변화에 힘입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상품 예시: All-Clad 3중 팬 25cm

미국 현지 판매가 - $115 (williams-sonoma)

국내 직구 판매가 - 약 $146(172,360원)



※사진출처 - All-Clad.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